백두산(록그룹)

백두산(밴드)
백두산(BAEKDOOSAN)은 시나위, 부활 등과 더불어 한국 헤비메탈 선구자격 록 음악 그룹이다. 한국 메탈 밴드는 신중현의 아들 신대철이 창립한 시나위가 처음으로 그다음 백두산 밴드가 출몰하였으며 부활이 그 뒤를 이었다.

그룹 시나위와 부활은 기타리스트인 신대철과 김태원이 보컬을 구해서 밴드를 유지해 나갔다.

이에 반하여 유현상은 스스로가 보컬이었으며 리더가 되어 기타리스트를 영입하여 밴드를 이끌었다.

영어 가사로 해외 진출을 목표로 하였던 최초의 밴드였다는 점에서 주목할만하다.

나는 록의 전설이다 백두산 편

라우드니스에 도전장을 던지며 한국 록의 붐을 일으킨 백두산

일본 록 전문잡지 번

번(BURRN)
일본의 록 전문잡지

1988년 일본의 유력한 록 음악 잡지 번(BURRN)에서는 한국의 록 밴드들을 특집으로 다뤘는데.
부활을 라우드니스에 도전장을 낸 밴드로 소개했다.

번 편집장 히로세 카즈오



“한마디로 재미있었어요. 결국 부활이 보냈다는 에피소드에서 여러 가지로 오해가 생겨서
시나위가 보냈다는 설이 생기고 백두산이 보냈다는 말도 나왔죠. 아무튼 한국 밴드가 소개되기만 하면
아! 이 밴드가 라우드니스에 도전장을 던진 밴드라고 할 만큼 임팩트가 강한 에피소드였어요.”

– 히로세 카즈오, 번 편집장

그런데, 정작 당시에 BURRN 지에서 주목한 한국의 밴드는 따로 있었다. 백두산.

서양 유명 밴드들의 앨범과 함께 소개하며 70점이라는 제법 높은 평점을 매기기도 했다.

번에서 주목한 한국의 밴드

백두산 5집 앨범 반말마

반말마
작사/작곡: 유현상
백두산의 5집 앨범 발매를 기념하는 콘서트였다. 환호에 힘을 얻은 노장 로커가 열창을 이어간다.

백두산 1987 공연



인생이란 주연배우, 1987년 공연
1986년 보컬 유현상과 기타리스트 김도균이 주축이 되어 결성한 백두산.

“인생이란~ 장장장 장 장장 주연배우~ 뭐 이렇게 부르기 편한 부분이 있어서 되게 이렇게 잘 따라 했고
말할걸~ 뭐 이런 거 있잖아요. 시원하게 말할걸~ 약간 가성 섞으면서 샤우팅 해주는 그런 부분을 굉장히 좋아했고요”

– 이윤석, 방송인

우리 나라에서 참 보기 힘든 퍼포먼스 쫄바지, 쇠사슬, 가죽, 징, 그다음에 유현상 씨의 그 샤우팅
– 윤도현

유현상 김도균
백두산 시나위 부활과 함께 록 음악 붐
보컬 유현상 기타리스트 김도균

또한, 무대 정면에서 펼쳐지는 김도균의 화려한 연주. 사람들은 놀라워했고 박수를 보냈다.

그때까지 미 8군의 스페셜 A급 뮤지션으로 활동해 왔던 유현상은 김도균의 기타 실력에 반해 백두산을 만들었고

그들의 등장은 시나위, 부활과 함께 록 음악의 붐을 일으키는데 큰 동력이 됐다.

더 빠르고 더 시끄럽게 연주하겠다는 이들의 목표는 더 큰 무대에 있었다.

백두산 1집 1986년 6월 발매



백두산 1집
1986년 6월 발매

유현상은 딥 퍼플, 레인보우, 라우드니스가 그들의 상대였다고 회상한다.

우린 수출용이다. 그런 꿈을 우리가 갖자. 그때부터 그러니까 영어로 앨범을 만들었고 저희의 상대는
사실 딥퍼플이고 레인보우고 라우드니스고 뭐 이런 친구들이었지요

관련 기사

  • 송남영 결혼식 임재범, 아내 위해 살 것을 다짐했지만
  • 나는 록의 전설이다 임재범 편
  • 시나위 신대철, 리즈 시절 보니 ‘만찢남’
  • 리즈 시절 김종서, 시나위를 떠났던 이유
  • 부활 이승철 희야(노래)
  • 최초 입력 2011. 7. 9. 07:28 방송 리뷰 ⓒ 리뷰 걸이 말한다, 무단 복사, 전재 및 배포 금지

    Sideb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