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임신부 환자 완치 뒤 제왕절개 출산 Q&A

메르스 임신부

많은 걱정을 불러일으켰던 이 임신부가 제왕절개로 건강한 남자아이를 출산하였다고 합니다.

환자를 제왕절개수술을 하는 경우는 양수가 터지게 되면(조기파수) 보호막이 없어지기 때문에 아기가 감염에 노출됩니다. 그래서 조기파수가 일어나면 유도분만을 빨리하거나 그게 안 되면 제왕절개수술을 해서 분만해야 합니다.



그런데 제일 궁금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메르스와 관련 있을까 결론적으로 보면 관련 없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고요. 왜냐면 분만실에 들어가 보면 조기파수 되어 제왕절개수술을 하거나 유도 분만하는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그것과 메르스의 인과관계를 굳이 염려할 필요는 절대 없습니다. 건강한 산모이기 때문에 잘 치료받고 잘 나아서 아기까지 순산하였으니 산모나 임신한 분들은 메르스 때문에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될 듯합니다. (송형곤 前 삼성서울병원 응급의학과장)

다음은 채널 A 방송의 질의응답 내용입니다.

Q 세계 최초 사례라서 외국에서도 관심을 가질 것 같은데요. 메르스와 임신부 크게 관련 없다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까?

A 국제학회지 또는 논문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모집단이 너무 적어서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는 없겠으나 몇 가지 사례를 보면 임산부가 안 좋아져서 비극적인 상황이 없었던 거로 봐서는 이런 식으로 연구를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다만 현 단계에서는 크게 걱정할 것은 없을 것이다고 생각합니다.



Q 임신부가 원래는 오늘 퇴원 예정이었는데 그전에 메르스 완치 판정을 받았고 격리병동에서 다른 병동으로 이동하려는 찰나에 격리병동에서 양수가 터져 아이를 출산하게 된 건데요. 격리병동 안에서 출산한 것은 다른 문제는 없는 건가요?

A 격리병동 안에서 메르스 환자가 발생했다거나 확진 환자가 나온 상황이 아니라면 문제가 없다고 보입니다.

Q 79명을 전파한 메르스 슈퍼전파자 14번 환자가 오늘 퇴원했습니다. 기쁜 소식입니다.

A 뉴스 보니까 그분이 슈퍼전파자인지 모르셨다고 하였는데 결국 이분이 건장하고 건강한 분이셨고 처음에 저희가 생각했던 데로 기저 질환이 없고 건강한 분들은 나을 수 있다는 방증이라고 생각됩니다.



Q 슈퍼전파자라고 해서 이분이 더 건강이 안 좋아지고 이런 건 아니네요. 이분에게서 옮아서 기저 질환이 있는 분들이 사망할 수는 있지만 100kg 거구라고 해서 더 많이 퍼뜨리고 그런 건 아니군요.

A 물론 바이러스양이 많을 수는 있겠지만, 그것 때문에 환자가 그분한테 전파되면 더 안 좋아지는 인과관계가 입증된 바는 없어서 걱정 안 하셔도 되겠습니다.



Q 오늘 메르스 신규 확진자가 3명이 나왔는데 지난주 토요일까지만 해도 0명이었는데 매일 3명씩 나오고 있거든요. 진정세라고는 하지만 이걸 메르스 진정 국면으로 볼 수 있는 겁니까? 꾸준히 메르스 확진자가 나오고 있긴 하니까요.

A 대유행은 한풀 꺾였다고 보는 것이 상식적이긴 할 거 같고요. 한둘씩 나오는 거는 전문가들도 예상했던 부분이고 지금 있었던 일들이 사실은 2주 전에 있었던 일들이기 때문에 산발적으로 이런 일은 일어날 거라는 예상은 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채널 A 방송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메르스가 사라지는 날이 하루라도 빨리 오기를 기대합니다. (최초 입력 2015.06.23)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

Begin typing your search term above and press enter to search. Press ESC to cancel.

Back To Top